Preschooler 들을 위한 음악교육 2-Suzuki method

지난번에 이어 Preschooler 들을 위한 음악교육, 이번에는 그 대표주자 들에 대해 써볼까 합니다.

달크로즈, 코다이, 스즈끼, 야마하 methods 가 가장 유명하고 전통있다고 하겠는데요, 그중 달크로즈와 코다이는 그 방법을 제대로 교육받기가 힘들고, 마케팅에서 별 승산을 보지 못한 관계로 미국에서는 많이 보편화 되지 않았다고 봅니다. 코다이 같은경우 아직도 그 본고장 헝가리를 비롯한 유럽에서 많이 쓰이는 방법이구요.

미국에서 가장 보편화된 대표주자들은 아무래도 Dr. Suzuki 선생님의 Suzuki method, 그리고 Yamaha School 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먼저 Suzuki method 를 살펴 볼까요?
Dr. Suzuki 는 짐작하시겠지만 일본사람이구요, 아버지가 바이올린 만들던 사람으로 어린시절 바이올린 소리를 많이 듣고 자랐지만 교육받은 사람은 아닙니다. 바이올린이 너무 좋아 독일로 건너가 공부를 하게되고, 독일여자와 함께 결혼을 하고, 정통 유럽음악에 빠져듭니다. 그러던 중, 어린아이가 모국어 (mother tongue) 를 습득하는것은 글자를 알아서도 아니고 그냥 들어서 배우는 것인데 그것을 음악에 접목시켜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일본으로 다시 건너와 아이들에게 악보 읽는 법을 가르치지 않고 듣고 외워서 연주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아이들이 말을 익히듯이 음악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방법을 가르친것이지요. 그야말로 지난번 강조하였던 Listening Ability 를 높여주는 방법입니다. Suzuki method 에서 또 한가지는 중요한 원칙은 Love 입니다. 모든 아이들이 다 할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사랑으로 가르치자 입니다. 아이들 마다 실력의 차이는 있지만 아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 이 원칙을 고수한다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ukuki method 는 굉장히 전통있는 방법입니다. 먼저 바이올린으로 시작해 지금은 거의 모든 악기를 Suzuki method 로 가르칠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잘 사용한다면 굉장히 효과적인 방법이구요.. 아이들의 귀를 발달시키는데 가장 좋다고 할수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그 방법을 잘 배운사람이 드물다는 것이지요. Suzuki 도 세계적으로, 또 전국적으로 트레이닝 센터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방법들에 비해 트레이닝 강도가 높지않고, Certificate 을 쉽게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Suzuki 책은 아무나 다 살수 있습니다. 책방에 가면 쉽게 구할수가 있구요, 그래서 대충 그 개념만 익히고 책 사서 가르치면 너도 나도 Suzuki 선생님라고 말할수 있는겁니다. 또 한가지, 아이의 레벨과 상태에 잘 맞추어 악보읽는 방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악보를 읽는것은 음악교육에 있어서 너무나 중요한 것인데, method 의 특성상 악보읽는 것을 소홀히 하기 쉽습니다. 그 때분에 Suzuki method 가 오랜기간 고전을 면치 못하기도 했구요.

요즘 Suzuki 선생님들은 악보읽는법도 병행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Suzuki 선생님은 꼭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시길 권고합니다. Suzuki method 로 공부한 아이들 중에 7-8년 배워도 악보 제대로 못읽는 아이들이 꽤 있더라구요. Listening ability 와 함께 중요한것은 악보를 보고 잘 해석할수 있는 능력입니다. 마치 말을 유창하게 잘 하는 아이가 책을 못읽는 것와 같은 이치라고 할수있겠지요.

다음칼럼에는 Yahama School 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바쁜일들이 있어서 3-4주 있어야 칼럼을 쓸수 있을것 같네요. 더운 여름 잘 보내세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