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안혜선 입니다.

모두들 아시겠지만 자녀들에게 있어서 음악교육은 자녀교육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음악을 배우는 것이 아이들의 언어 습득, 집중력 증진, 지능 계발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지요. 또한 특정악기나 합창단등 음악활동을 하고있는 고등학생들의 SAT 평균 성적이 음악 활동을 하지않는 학생들보다 높다고 하고, 대학생이 되어서 음악 전공을 하는 학생들이 의대를 지원했을 경우 가장 높은비율로 의대에 합격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이유보다도 음악을 접하고 공부하며 즐기는 아이의 감성과 정서가 안정된다는 데에 가장 큰 의미가 있겠지요.

음악교육은 반드시 아이와 부모, 선생님이 삼위일체가 되어 실행되어야 하구요, 무엇보다 부모님의 관심이 아주 중요합니다. 악기를 배울때는 적은시간이라도 매일 연습할수 있도록 격려해 주고 신경써 주시는것이 중요하고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악기를 배우다 그만 둘 경우 아이가 포기하는 경우는 드물고, 90 퍼센트는 부모가 아이에게 자질이 없다고 생각해서, 혹은 아이가 너무 연습을 안해서 포기하는 경우라고 합니다. 누구에게나 슬럼프는 있는데 그것을 지혜롭게 잘 극복하는것이 중요한 것이죠.

좋은 선생님을 찾는 노력 또한 중요한 요소이겠지요. 좋은 선생님이란 무조건 유명한 선생님 보다는 아이를 얼마나 이해하고 인내할수 있는가, 각기 다른 아이들의 특성과 관심을 잘 관찰하고 다른 교수법을 쓸수 있는 선생님 인가, 그 선생님의 교육철학이 어떤가 하는것이 중요하겠죠. 물론 선생님의 교육방침은 그 선생님이 어떻게 교육 받으셨는가를 반영하게 되는것이고, 결국 그것이 선생님의 실력이 되는 것이겠죠.

아이가 흥미를 잃지않고 음악을 배울수 있다면 그것은 그 아이의 인생에 있어서 돈으로 살수 없는 커다란 보물을 얻게 되는것입니다. 그만큼 어렵고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해야 해야하지만, 평생동안 즐길수 있는 값진 댓가인 것이지요.

이 칼럼을 통해 여러분 자녀들의 음악교육에 대해, 혹은 자신의 음악교육에 대해, 갈증나는 것들을 답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