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에 체포되었을때 절대로 하지말아야 할것 몇가지

안녕하세요, 미네소타 한인 여러분. 오늘은 이민법 보다는 형사법쪽에 약간 더 초점을 더 맞추어 보겠습니다. 조그만 범죄기록도 여러분의 이민신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만일 경찰에 체포되었을때 어떻게 해야할지 한번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졌으면 합니다.

경찰이 집을 노크하고 들어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길을 가고 있는데 갑자기 경찰이 수갑을 체울려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국에 사는 이민자로써 특히 주의해야 할것들이 범죄기록들입니다. 한순간의 실수가 우리 처럼 이민자들한테는 치명적인 실수가 될 수 있읍니다. (지난 컬럼에서 말씀드렸듯이 비도덕적 범죄를 저지르면 추방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리스트가 경찰에 체포되었을때 하지말아야 할것들 입니다.

1. 체포에 절대로 저항하지 마십시요. 한국경찰들은 경찰서 내에서도 얻어맞을 지 몰라도, 미국경찰은 얻어맞고 가만히 있을 경찰은 없습니다. 절대로 저항하면 안됩니다. 경찰관 폭행죄 (Assualt) 또는 경범죄(misdemeanor)가 추가될 수 도 있습니다. 설사 본인이 무죄가 분명하다고 할 지라도 경찰의 체포에 절대로 저항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절대로 달아나지 마십시요. 일단은 무선라디오가 달려있는 몇대의 경찰차를 피해서 도망에 성공할 가능성이 아주 낮습니다. 오히려 죄목만 추가로 늘어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찰은 도망가는 사람을 잡을려고 노력하지만, 일부의 경찰은 도망자를 보면 열받아서 총으로 쏘게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3. 경찰한테 무죄라고 설득하지 마십시요. 일단 효과가 없습니다. 경찰들은 용의자를 잡을때 용의자가 유죄라는 100%의 확신없이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체포되었을 당시 경찰에게 무죄라고 주장하는것은 경찰의 용의자를 잡아야 할지 안잡아야 할지 판단하는데 그리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무죄임을 주장하다가 불리한 증언을 하게될 가능성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단 한마디의 증언인 치명적인 실수가 될 수 있습니다. 무죄임을 증명하는것은 변호사들이 하는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4. 경찰차안에서 말씀을 하지 마십시요. 대부분의 경찰차 안에는 녹음기능이 있습니다. 말을 아끼시는 것이 훨씬 지혜로운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떤 경찰들은 마치 우리편인양, 우리를 이해하는듯한 말투로 경찰차안에서 가볍게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혹시 경찰이 우리를 이해 해줄 수 도 있구나 착각을 하고, 또는 긴장하는 마음을 잠깐 내려놓고 질문에 대답했다가는 치명적인 실수로 연결될 수 도 있습니다.

5. 경찰의 질문에 대답하지 마십시요. 변호사로써 가장 싫어하는 고객중에 하나가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고객입니다. 물론 저희 변호사들한테 말을 많이 하는것은 상관 없지만 수다를 즐기는 고객들은 경찰앞에서도 수다를 즐길려고 하기 때문에 저희가 별로 좋아는 하지 않는 고객의 스타일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말을 너무 많이 하다가 범죄사실을 스스로 털어놓는 경우를 많이 있습니다.

6. 만약 경찰이 가택수색을 하겠다고 허락해달라면 허락을 해주지 마십시요. 만약 경찰이 가택 수색을 허락해달라고 한다면, 아마도 경찰들 스스로 수색할 권한이 없다고 생각해서 허락을 맡는 경우입니다. 만약 경찰이 집 열쇠를 달라고 한다면 이렇게 말하십시요. “You do not have my permission to search”

7. 집에 계셨다면 절대로 영장없이 집안에서 나오지 마십시요, 또 경찰을 안으로 들어오게 하지 마십시요. 경찰은 몇개의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체포영장없이 집에 들어와서 체포 및 수색을 할 수 없습니다. 집에와서 수색을 하다가 본인한테 불리한 증거를 찾는 경우가 많이 있읍니다. 만약 경찰들이 집 대문 앞까지 와서 “Step outside”라고 말한다면 절대로 나가지 마십시요. 집을 나가는 순간 체포 당할 수 있습니다. 집을 나가는 순간 영장없이 온 경찰들에게는 영장없이 체포할 수 있게 도와주는 꼴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변호사를 선임하세요, 그것도 가능한 빨리.

류재균

류재균 변호사 사무실 이민법 전문 변호사 사무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